서양어대 이탈리아어과 (학과장 최병진), 국제지역대학원 유럽연합학과 (주임교수 온대원), EU연구소 (소장 강유덕) 그리고 한국유럽학회 (회장 김봉철)은 지난 9월 12일 금 오후 5시 반 외대 교내 미네르바 콤플렉스 국제회의실에서 김시홍 교수의 정년퇴임식을 개최하였다.
구지훈 동문 (99, 창원대 사학과 교수)의 사회로 진행된 행사는 조르지오 카발리에리 주한이탈리아 대리대사, 미하엘 라이터러 전 주한EU대사, 김형진 전 주EU한국대사 그리고 박관수 총동문회장의 축사로 시작되었다. 이어서 최병진 교수의 약력소개, 김준익 동문(04 건국대 경영대 교수)의 제자 대표인사로 이어졌다.
정년기념 단행본이 출간되어 대표 저자로 이무성 교수(명지대 정외과)가 헌정하였고, 이어서 김시홍 교수의 퇴임사가 진행되었다. 김교수는 퇴임 이후의 인생 2막을 3개의 기둥으로 나누어 한편으로 하던 일인 이탈리아와 유럽연구를 지속할 것이며, 다음으로 여느 퇴직자와 같이 취미생활과 여행 등 자유로운 시간을 갖겠다고 밝혔다. 그리고 세 번째 기둥으로는 새로운 일을 시도할 것인데 아직 구상 중이라 하였다.
이어서 감사패와 축하화환이 전달되었으며, 2부 만찬은 본관 13층 미네르바 라운지에서 이탈리아식 뷔페로 진행되었다. 이날 행사에서는 한형곤 교수와 이성훈 교수가 은사로 참석하여 자리를 빛내주었다.